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배아픈 위치별 원인과 의심 질병 알아봐요 ! (홍보X)

안녕하세요 ! 

살면서 다들 이유없이 배가 아파온 경험이 있을 겁니다.

 

배가 아플 때는 위치별로 원인이 있고 그에 따라 의심해볼 수 있는 질병이 있습니다.

때문에, 배가 아프면 모두 배탈로 생각해버리고 넘겨버리는 것은 위험할 수 있습니다.

 

특정 위치의 복통이 반복되면 당연히 더욱 더 의심해보고 전문가의 진료를 받아봐야 합니다 !

그래서 오늘은 배가 아플 때(복통) 위치별 원인과 의심 질병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배'부위의 통증이라고 느낄 수 있는 부분은 크게 9군데로 나누어 원인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사진에 있는대로 9부분으로 나누고 숫자를 차례대로 열거하며 설명할테니 사진을 참고하시며 봐주시면 됩니다 ~^^

 

1. 간

- 이 부위가 아프면서 열이 난다면 간염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증상이 악화되면 오른쪽 어깨까지 통증이 퍼지기도 합니다. 

2. 위, 십이지장, 심장

- 명치 정중앙의 혈액순환이 원활치 않으면 위염, 위궤양 등이 생기기 쉽고 그에 따라 통증이 생기는 부위입니다.

십이지장염, 십이지장궤양 등이 발생해도 이 부위에 통증이 느껴집니다.

3. 위

- 이 부분에 통증이 지속되면 위궤양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대장에 가스가 찼거나 비장이 손상 됐을 때도 통증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4. 신장

- 중요 장기가 없는 부위지만 신장 결석이 있다면 아플 수 있습니다. 탈장이 일어났을 때 역시 통증이 생기기도 합니다.

5. 맹장, 소장, 대장, 췌장

- 여러 내장이 모여 있기에 통증만으로는 정확한 판단이 어려운 부위입니다. 맹장염 초기에는 이 부위가 경미하게 아플 수 있고, 심근경색도 통증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여러 내장이 모여있는 곳이기 때문에 굉장히 중요하고 자가 판단도 어렵기 때문에, 이 부위가 아프면 반드시 병원에 방문하시어 진찰을 받아봐야 합니다.

6. 신장, 췌장

- 배꼽 왼쪽에 통증이 있다면 신장결석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극심한 통증과 함께 구토까지 한다면 급성췌장염을 의심해보세요.

7. 맹장

- 명치나 배꼽 주위에서 시작된 통증이 오른쪽 아랫배인 이곳으로 이동한다면 급성 맹장염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여성일 경우에는 오른쪽 난소 질환도 의심해봐야 합니다.

8. 자궁 및 난소

- 여성의 경우, 자궁과 난소에 문제가 있을 때 배꼽 아래에서 통증이 느껴집니다. 산부인과에 꼭 방문해봐야 합니다.

9. 요관

- 요관에 이상이 있을 경우 왼쪽 아랫배부터 시작된 통증이 왼쪽 옆구리, 허벅지 안쪽까지 전해질 수 있고 혈뇨도 동반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복통 위치별 원인과 의심질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거듭 말씀드렸 듯, 의심되는 질환일 뿐이니 해당 위치에 통증이 있다고 해서 '저런 질환이 있다'고 속단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이런 내용을 참고하시어 특정 부위에 주기적인 통증이 있을 경우는 합리적으로 의심이 가능하기 때문에, 꼭꼭꼭 병원에 내방하시어 정확한 진료를 받으셔 건강을 지키셨으면 좋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