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치통 완화하는 방법(이가 아플 때)

 

안녕하세요, 일주일 중 가장 고된 월요일 하루 정말 고생 많으셨습니다.

저희 사무실에 요즘들어 자주 치통을 호소하는 직원분이 계셔 오늘은 치통을 완화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살아가면서 다들 갑자기 찾아오는 치통을 느껴보신 적이 있으실 겁니다. 아마 제대로 된 치통을 경험해보신 분은 망할 치통이 그 어느 부위의 통증보다 심하다는 것도 느껴보셨을 겁니다.

 

치통이 발생하면 즉시 치과에 방문하여 전문가의 진료와 조치를 받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지만, 시간이 늦었거나 상황이 여의치 않을 때 스스로 해결해볼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간단하고 즉각적인 5가지 방법 안내 시작하겠습니다 !

 


1. 치아 사이에 낀 음식물 제거하기

치실

그 어떤 치료법보다 먼저 해봐야 하는 방법은 치아를 청결하게 해주는 것입니다. 치아 사이에 음식물 찌꺼기가 끼어 있으면 그 부위에 충치나 치주질환(잇몸 염증) 등이 생기기 아주 좋은 환경이 됩니다.

 

제거하는 과정에서의 통증이 동반될 수 있으니 조심조심 음식물 조각을 빼내주세요.

치실이나 치간칫솔을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음식물 찌꺼기를 제거한 후에는 따뜻한 물로 입을 여러분 헹궈서 잔여물이 남아있지 못하도록 합니다.

 

2. 치아 사용 피하기

당연하게도 제대로 된 치료를 받기 전에 통증이 있는 치아는 사용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웬만하면 아무것도 씹지 마시고, 빠른 시일 내의 치과 방문이 어려워 치료 전에 식사를 하셔야 하는 상황이면 통증이 없는 부분으로만 음식물을 씹으시고 가급적 죽같은 딱히 씹지 않아도 먹을 수 있는 음식을 먹습니다.

 

3. 진통제 먹기

가장 빠르게 약물적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진통제를 구입해서 드세요. 처방전 없이도 약국이나 편의점에서 구매할 수 있는 타이레놀, 아스피린 등 진통제를 복용하면 치과에 가기 전까지 버티는데 아주 큰 도움을 줄 것입니다.

 

하지만 가급적 편의점보다는 약국에 방문하여 약사의 설명을 충분히 들으시고 복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먹고 있는 또 다른 약이 있으면 부작용이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이 점 꼭 주의해주시기 바랍니다.

 

4. 냉찜질 해주기

 

냉찜질

냉찜질을 통해 통증이 있는 곳의 감각을 무디게 하는 것 또한 효과 빠른 치통 완화 방법입니다.

얼음의 차가운 온도가 혈액의 속도를 늦추고, 혈행 속도가 떨어져 통증이 감소합니다.

 

차가운 얼음 주머니를 치통 부위 근처에 10~15분 가량 가져다 대고 휴식을 취해주고 다시 대고를 반복해줍니다.

주의 할 점은 다시 찜질을 하기 전에 '정상'온도로 돌아왔는지 꼭 확인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고 피부가 차가운 상태에서 냉찜질을 다시 하면 조직에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5. 소금물로 입 헹구기

소금물은 치통을 완화시키며 세균을 없애줍니다.

또한, 염증부위의 습기를 제거해줌으로 진정효과가 있습니다.

 

종이컵 1컵 따뜻한 물을 가득 넣고 1티스푼 정도의 소금물을 풀어줍니다.

소금물을 입에 머금고 30초 정도 헹구고 뱉습니다. 헹군 뒤에는 입에 짠감이 남아있음으로 맹물로 마무리를 해주면 좋습니다.


앞서 말씀드렸 듯 이 방법들은 일시적으로 통증을 완화시켜줄 수는 있지만 근본적 해결책이 될 수 없으므로 꼭 시간을 내셔서 치과에 방문하는 것이 최선입니다.

 

이 글을 읽은 모든 분들이 얼른 치통에서 벗어나셔서 작은 통증도 없는 일상생활의 즐거움으로 돌아가셨으면 좋겠습니다.